HD현대오일뱅크, 내년까지 AWS 클라우드로 플랫폼 운영 전환

방진혁 승인 2023.11.20 11:50 의견 0

HD현대오일뱅크, 내년까지 AWS 클라우드로 플랫폼 운영 전환
"AWS 클라우드 전면 이전, 국내 정유업계 첫 사례"

X
아마존웹서비스(AWS) 기업이미지(CI) [AWS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코리아이코노믹타임즈) 방진혁 = HD현대오일뱅크가 내년까지 플랫폼 운영을 온프레미스(On-premise·기업의 자체 설비로 보유·운영하는 서버)에서 AWS 클라우드로 전환한다.

아마존웹서비스(AWS)는 20일 HD현대오일뱅크가 핵심 고객 서비스와 전사적 자원 관리를 담당하는 200대 이상의 서버를 포함해 온프레미스 운영 방식 대부분을 AWS 클라우드로 전면 이전할 계획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AWS코리아 관계자는 "국내 정유업계에서 AWS클라우드로 전면 이전하는 첫 사례"라며 "국내 정유업체 중에서도 이전부터 AWS를 사용하는 기업이 있지만, 부분 활용에 그쳤다"고 설명했다.

HD현대오일뱅크는 탄소 배출량을 줄이면서 증가하는 전력 수요를 충족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주요 업무를 AWS에서 운영함으로써 기존 정유·석유화학 사업을 친환경 에너지 플랫폼으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AWS는 소개했다.

구체적으로 HD현대오일뱅크는 정보기술(IT) 관련 비용의 20%를 절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AWS는 설명했다.

HD현대오일뱅크는 클라우드 전환을 가속하기 위해 AWS의 클라우드 MSP(운영·관리 서비스 업체) 파트너인 메가존클라우드의 지원을 받았다.

메가존클라우드는 HD현대오일뱅크의 인프라 환경 검증을 위해 클라우드상에서 HD현대오일뱅크의 석유 수율과 품질 개선에 필요한 촉매의 수명을 예측하는 사전 개념검증(PoC)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코리아이코노믹타임즈) 방진혁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제공>

저작권자 ⓒ 코리아이코노믹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